가족법인을 설립하다 (2)

법무사에게 법인 설립을 의뢰한지 1주일 정도 지나니, 설립이 완료되었다고 연락이 왔다. 도중에 미비된 서류를 한번 보충하고 하다보니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 것 같고, 보통은 1주일 이내로 업무처리가 끝나는 것으로 보인다. 


1. 등기소 방문 

법인 등기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해야할 일은 세무서에 가서 사업자등록을 받고, 은행에 가서 법인통장 및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다. 사업자등록은 홈택스로도 가능하지만, 이런 저런 문의할 것이 있어서 집 근처의 세무서에 방문하였다. 세무서에 가기 전에 등기소를 먼저 들려야 하는데 등기소에서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와 '법인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보통 여분까지 포함해서 3부씩 발급받는다고 하길래 나도 그렇게 했다. 내친김에 등기소에서 전자증명서USB도 발급받았다. 


법무사에게 일을 맡겼더니 플라스틱 카드를 보내주었는데, 플라스틱 인감카드는 무료발급되는 것인 반면, 위 사진에 보이는 USB법인인감카드는 15,000원의 수수료를 내야 발급해준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이런 저런 등기 변경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전자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여 이것도 내친 김에 발급 받았다. 


2. 세무서 방문 

세무서에 방문할 때는 위의 두가지 서류 이외에도 주주명부, 정관 사본, 법인 사무실 임대차계약서를 가져가야 한다. 구비서류 이외에도 법인인감도장과 대표자의 신분증 지참할 것. 


세무서에 방문하면 사업자등록신청서가 비치되어 있는데 채울 수 있는 부분은 스스로 채우고 모르는 부분은 세무서 직원이 빠짐없이 설명해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업자 업태와 업종을 적을 때 약간 난감했었다. 내가 적어넣고 싶은 업태와 업무는 무척인가 많은 반면 적는 칸은 매우 작았기에...  대표 업태 및 업종만 일단 적어놓고 나머지는 따로 적어서 세무서 직원에게 보여줬더니만, 허가가 필요하다거나 정관에 없는 업종은 기입이 불가능하다고 하더라. 예를 들어 정관에 부동산 관리업 정도만 적어 놓았다면, 인테리어업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인테리어업을 하고 싶으면 정관에도 인테리어업을 적어놓아야 한다는 것. 


아무튼 이래저래 서류작성 및 제출을 마치게 되었다. 집 근처 세무서에서 업무를 봤더니만, 자료를 관할세무서에 넘겨야 하므로 다음날 업무가 처리가 될것이라고 하였다. 다음날, 공주시 세무서에서 연락이 왔는데, 부동산 임대업 업종은 넣어줄수 없다고 하였다. 부동산 임대업 업종이 없으면 세입자가 전세담보대출 받을 때 곤란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어서, 꼭 넣어줬으면 싶었는데, 현재 법인 소유의 부동산이 없기 때문에 불가능하든 답변만 반복. 법인 명의로 계약할 아파트가 있다고 했는데도 안된다고 하는데 담당 공무원이 이렇게  나오니 특별한 방법이 없는 듯 했다. 다행히 곧 계약할 주택의 세입자는 전세담보대출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하니 일단은 걱정할 일은 없겠지만, 부동산 계약이 끝나면 바로 부동산 임대업 업종을 추가해야겠다. 




또 3일 정도 지나니 사업자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왔다. 드디어 집 근처 세무서에 가서 사업자등록증을 받았다. 짜잔~


3. 은행 방문 

이번엔 법인통장과 카드를 만들 차례. 

은행마다 깐깐하게 구는 곳들이 있다고 하길래, 처음부터 손님이 별로 없는 은행에 방문하였다. 법인 계좌는 안그래도 작성할 서류가 개인의 경우보다 훨씬 많던데, 손님 많은 은행에서 굳이 반가워할 것 같지 않아기 때문. 검색을 해보니, 법인 계좌의 이체한도를 쥐꼬리만하게 뚫어줘서 부동산 거래에 애로사항이 꽃피더라는 불평이 있었는데, 내 경우에는 이체한도를 최대 50억까지 뚫어줘서 안심이 되었다. 이름 적고 도장 찍을일이 뭐 그리 많던지, 명판을 따로 제작하라는 충고가 이해가 되기도 했다. 아무튼 법인통장과 카드까지 만들고 나니 이제 진짜 법인 대표가 된 느낌이 들었다. 


집에 와서 법인 공인인증서를 만들었는데, 범용공인인증서는 11만원 정도 든다고 하길래 일단 은행용으로 4400원 들여 하나 만들었다. 보통은 은행 인터넷뱅킹용(4,400원) 하나, 세금계산서용(4,400원) 하나 만들면 되는데, 이렇게 되면 공매할 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추가로 온비즈에서 11,000원짜리 발급받으면 된다고 하니 필요할 때 만들면 될 것 같다. 


이렇게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법인 설립 경험을 하게 되었다.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자등록증 받고, 은행 업무까지 다 마치려면 여유있게 3주 정도의 시간은 비워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